저탄고지 의사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 #2

2023. 6. 5. 21:02NO! 저탄고지

이 글은 저탄고지를 옹호하는 의사가 하도 어이없는 유튜브 영상을 올려서 간단하게 핵심만 반박하는 글이다. 
의사도 아닌 그냥 일반인인 내가 봐도 허술하기 짝이 없는 영상이다. 내용이 길어서 이 글에서는 일부만 반박하고 나머지는 다음 글에서 할 예정이다. 

https://big-bh.blogspot.com/2023/05/blog-post_15.html 

 

저탄고지 의사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

저탄고지 의사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 저탄고지 의사 거짓말 저탄고지 의사 유튜브

big-bh.blogspot.com

 

이 저탄고지 의사는 DASH 다이어트가 저탄고지에 비해 형편없는 식단이라고 주장한다. DASH 다이어트는 고탄수화물 저지방 식단이며 미국심장학회가 추천하는 식단이므로 신뢰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또한 DASH 다이어트는 포화지방을 6% 이하로 섭취할 것을 권고하기 때문에 건강에 해로운 식단이라고 주장한다. 포화지방은 해롭지 않다고 주장한다. 
과연 이 저탄고지 의사의 주장은 얼마나 신뢰할 만한지 알아보자. 

 

*출처: 닥터쓰* 유튜브 캡처

 

DASH 다이어트는 미국 국립보건원이 고혈압 환자 치료를 위해 오랜 기간 연구와 임상을 거쳐 개발한 식단이다. 아래는 미국 국립보건원 웹사이트에 있는 DASH diet에 대한 정의다.

*출처: 미국 국립보건원

 

DASH 식단 정의

  • 채소, 과일과 통곡물 섭취
  • 무지방 또는 저지방 유제품, 생선, 가금류(백색고기), 콩, 너트, 식물성 오일 섭취
  • 고지방 육식 같은 고포화지방 음식 제한, 고지방 유제품 제한, 코코넛오일, 팜유 같은 열대 오일 섭취 제한
  • 가당음료 섭취 제한

*출처: 미국 국립보건원

 

DASH 다이어트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섭취를 제한한다. 소금(sodium) 섭취도 1일 2,300mg으로 제한한다. 반면 칼륨(potassium), 칼슘(calcium), 마그네슘(magnesium), 섬유질과 단백질 섭취를 권장한다.

DASH 다이어트는 기본적으로 고혈압 치료를 위한 식단이지만 위 식단 내에서 섭취 칼로리를 적절히 조정하여 체중 감량을 하는 식단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최고의 식단과 최악의 식단

미국의 공신력 있는 평가기관인 US News and World Report에서는 매년 전문가 집단이 선정한 최고의 건강 식단을 발표한다. DASH 다이어트는 지중해식 식단과 더불어 항상 최고 등급을 받는다. 반면 이 의사가 건강하다고 주장하는 저탄고지 식단은 매년 최저 점수를 받는다. 
평가 점수가 최악인 식단을 옹호하는 의사가 최고 평점을 받는 식단을 비하하는 주장을 하니 우습지 않을 수 없다. 
아무리 의사가 영양학에 무지하다고 해도 이런 주장을 거리낌없이 하는 것을 보니 씁쓸하기도 하다. 

 

https://big-bh.blogspot.com/2023/06/blog-post_8.html

 

저탄고지: 심혈관 건강에 가장 해로운 식단

저탄고지 위험한 저탄고지 저탄고지 위험 심혈관질환과 저탄고지 저탄고지와 심혈관 건강한 식단 건강을 해치는 식단

big-bh.blogspot.com

포화지방이 나쁘지 않다는 의사 

*출처: 닥터쓰* 유튜브 캡처

 

이 저탄고지 의사는 DASH 다이어트는 포화지방 섭취를 6%로 제한하므로 극도의 저지방 식단이라고 비꼰다. 저지방 식단이 무조건 나쁘다는 의미로 이런 주장을 한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  자연에서 나오는 포화지방은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그의 논리다. 포화지방 섭취를 제한하면 중요한 필수 물질이 결핍될 수 있다는 것이다. 포화지방 섭취를 6%로 줄이면 비타민B군과 미네랄 결핍은 어떻게 해결할지 의문을 제시한다. 

 

*출처: 닥터쓰* 유튜브 캡처

 

포화지방 말고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음식 

시금치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대표적인 채소다. 비타민 B2, 비타민 B9, 비타민 C, 철분, 칼슘, 마그네슘,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등이 풍부하다.
바나나는 비타민 B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며 비타민 B5와 비타민 B6의 주요 공급원이다. 비타민 C와 식이섬유, 칼륨도 풍부하다.

몇 가지만 예를 들었지만 이 외에도 곡류, 녹색 잎채소, 렌틸, 완두콩, 견과류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포화지방 안 먹는다고 비타민 B군이 부족할 이유가 없고, 다른 대체 식품이 많은데 굳이 포화지방을 먹을 이유도 없다.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 

포화지방산은 실온에서 고체형태이고 체내에서 합성이 가능한 지방을 말한다. 

*출처: 삼성서울병원

 

포화지방 과다 섭취가 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 

포화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난소암, 유방암, 대장암, 췌장암 같은 각종 암 발생 위험성이 증가한다. 포화지방 섭취가 증가할수록 암 발생률이 높고,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증가할수록 암 발생이 억제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포화지방을 많이 먹을수록 뇌기능 장애가 심해지고 학습 능력이 떨어진다. 포화지방산 섭취가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등 각종 퇴행성 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출처: 삼성서울병원

 

혈관을 죽이는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대부분은 간에서 합성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든 음식을 먹어도 콜레스테롤 수치는 오르지 않는다는 것이 저탄고지 의사와 추종자의 주장이다. 하지만  포화지방을 많이 먹으면 간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이 증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올라간다. 보통 포화지방이 많이 든 음식에는 콜레스테롤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포화지방을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은 반드시 올라간다. 

포화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동맥경화 유발, 혈전 증가로 인해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포화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간과 골격근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며 체지방이 증가한다. 인슐린 저항성 증가는 곧 당뇨병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다.

식약처 기준 일일 포화지방 섭취 권장량은 15g인데, 2020년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국내 포화지방산 1일 섭취량은 17.04g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기준 섭취량을 초과하고 있는데 의사라는 사람이 공개적으로 포화지방 섭취를 권하고 있다. 과연 이분이 의사가 맞는지 의심스럽지 않을 수 없다. 

 

*출처: 닥터쓰* 유튜브 캡처

 

지방의 누명? 

*출처: 닥터쓰* 유튜브 캡처

 

그는 2016년 MBC에서 방송된 지방의 누명에서 방송된 쌍둥이 자매 자료화면을 가져와서 저지방 식이가 미국심장학회가 권장하는 DASH 다이어트와 같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프로그램은 쌍둥이 자매가 각각 고지방 식이와 저지방 식이를 2주 동안 체험하고 신체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다.

 

*출처: 닥터쓰* 유튜브 캡처

 

그는 저탄수 식이를 한 쌍둥이 동생이 저지방 식이를 한 언니에 비해 모든 면에서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고무되어 말한다. 미국심장학회가 추천하는 고탄수화물 식이를 한, 즉 사실상 DASH 다이어트를 한 언니는 건강 지표가 악화되었다고 하면서 이 자료화면을 가져다 썼다. 

 하지만 여기에는 아주 큰 맹점이 있다. 쌍둥이 언니에게 주어진 고탄수화물 식단은  다름아닌 흰밥, 도너츠, 쿠키 같은 것이었다. 

 

 

*출처: 지방의 누명 화면 캡처

 

또한 라면, 콜라, 과자를 고탄수화물 식단으로 정의하고 실험을 진행한 것이다. 

 

*출처: 지방의 누명 화면 캡처

 

각종 가공식품을 고탄수화물 식단으로 정의하고 실험을 한 것도 기가 차는 일이지만, 이 식단이 DASH 다이어트와 같은 식단이라고 주장하는 이 의사의 설명은 정말 악의적이다. 또한 패널로 나온 의사 및 학자는 대부분 저탄고지 옹호자이다. 결론을 이미 내놓고 방송을 한 것이다.

 

본문 상단에 기술하였듯 DASH 다이어트는 이런 가공식품 섭취를 권장하지 않는다. 통곡물, 채소, 과일과 같은 복합 탄수화물 섭취를 권장하고 육식 같은 고포화지방 음식 제한, 고지방 유제품 제한, 코코넛오일, 팜유 같은 열대 오일 섭취를 제한하는 식단이다. 이 식단이 어떻게 화면에 보이는 식단과 같단 말인가? 
이런 말도 안 되는 비교를 통해서 고지방 식단이 고탄수화물 식단보다 훨씬 우수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소위 의사라는 사람이 이런 엉성한 논리를 바탕으로 의견을 주장하고 있다. 찬양일색인 댓글을 보면 저탄고지 옹호자는 정말 광신도에 가깝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된다. 
이 의사뿐만 아니라 많은 저탄고지 주장 의사의 논리가 이와 비슷하다. 자세히 보면 허점이 너무 많고 주장하는 근거 논리는 아주 빈약하다. 삼척동자가 봐도 허술하게 보이는 주장을 마치 대단한 학설인 양 꾸며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저탄고지 의사 영상을 볼 때는 특별히 조심하면서 보는 것이 좋겠다. 
글이 길어져서 추가 반박 글은 다음 편으로 미루겠다.

 

 

https://big-bh.blogspot.com/2023/06/blog-post.html

 

저탄고지: 당뇨병 환자에게 죽음을 부르는 식습관

당뇨병 부작용 당뇨병과 저탄고지 저탄고지를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당뇨병에 최악인 저탄고지 당뇨병 저탄고지 당뇨병 콜레스테롤 저탄고지 콜레스테롤 저탄고지 부작용

big-bh.blogspot.com

https://think-story.tistory.com/821

 

저탄고지 옹호자가 콜레스테롤에 집착하는 이유

저탄고지를 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폭발적으로 올라가기 때문이다. 고콜레스테롤혈증이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저탄고지가 콜레스테롤 수치와 아무 상관이 없다면 굳이 그

think-story.tistory.com

https://think-story.tistory.com/819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 문제점 알아보기

저탄고지 열풍이 분 지 몇 년이 지났다. 이직까지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몰입되어 있는 사람이 꽤 되는 듯하다. 오늘은 간단하게 이 위험천만한 다이어트를 정리해 본다. 식후 2시간 중성지방이

think-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