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사망률을 높이는 저탄고지

2023. 5. 17. 20:47NO! 저탄고지

2019년에 세계적 학술지 Lancet[Health effects of dietary risks in 195 countries, 1990–2017: a systematic analysis for the Global Burden of Disease Study 2017]라는 논문이 실렸다. 1990년부터 2017년까지 195개 나라에서 식사 습관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논문이다. 이런 연구가 어떻게 가능했을지 가늠도 가지 않을 만큼 방대한 연구다. 이 연구 내용을 간략히 소개한다.

 

사망률을 높이는 음식 순위

 

표 1: 출처 Lancet

위 표에서 보면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가장 사망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금 과다 섭취 시 심장혈관질환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통곡물을 적게 섭취할 때 사망률이 올라갔고 과일을 적게 먹어서 사망하는 경우가 3위에 랭크됐다. 견과류와 채소를 적게 먹어서 사망하는 경우가 각각 4위, 5위에 랭크됐다.
 
과도한 소금 섭취로 연간 300만 명, 통곡물을 적게 먹어서 연간 300만 명, 과일을 적게 먹어서 연간 200만 명이 사망한다. 소금은 각종 가공식품 등 보이지 않는 곳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소금 과다 섭취는 혈압을 높이고 심장질환, 뇌질환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결과에 비추어 보면 자연식물식이 가장 건강한 식단임을 알 수 있다. 자연식물식은 소금 섭취를 가능한 한 줄이고, 통곡물과 신선한 과일, 채소를 많이 먹는 식단이다. 이 연구 결과와 상당히 일치하는 식단임을 알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저탄고지 식이와는 완전히 정반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저탄고지 식이는 통곡물, 과일을 최대한 줄이고 소금을 충분히 먹을 것을 주장한다. 위 연구 결과에 비추어 보면 저탄고지는 사망률을 높이는 식단이다.

 

지역별 음식별 섭취량 비교

 

표 2: 출처 Lancet

다음으로 지역별 음식별 섭취량 비교를 한번 보자.
 
우리나라가 포함된 East Asia는 세계 평균 대비 채소는 많이, 과일, 콩류, 통곡물, 견과류는 적게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는 과일과, 통곡물, 콩류 등을 적게 먹고 있으므로 지금보다 더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저탄고지말고 자연식물식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표 3: 출처 Lancet

 
표 3에서 보면, 우리나라가 속한 East Asia가 소금 섭취량이 다른 지역 대비 월등하게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붉은 고기류 섭취량도 비교적 높은 편이다.

 

국가별 사망률 현황

 

표 4: 출처 Lancet

 
표 4는 식사 습관에 의한 치명률, 인구 10만 명당 사망률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는 105명 이하로 식습관에 의한 사망률이 매우 낮은 국가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글에서 언급한 적 있는 몽골은 인구 10만 명당 사망률이 397명이 넘어 식습관으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다. 어떤 저탄고지 의사가 몽골 사람은 지방만 먹는데도 아주 건강하다고 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결과다.
 
저탄고지 의사는 "툰드라 유목민은 동물성 지방과 단백질만 섭취하는 데 당뇨도 없고 고지혈증도 없을 것입니다", 라고 했는데 표에서 보듯 그 동네는 완전 시뻘겋다. 빨간색은 식습관 때문에 인구 10만 명당 사망률이 397명을 넘는, 세계 최악 지역이라는 뜻이다.

 

 
결론

논문 내용을 좀 더 보면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총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이집트, 반대로 가장 낮은 나라는 일본으로 나타났다. 심혈관 질환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중국, 가장 낮은 나라는 역시 일본이다. 암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중국, 가장 낮은 나라는 멕시코이다.

 

어떤 연구든 그 결과가 100% 현실에 적용된다고 보기는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사람을 상대로 먹는 것을 연구하는 것은 장기간 통제가 불가능하고 윤리적으로도 용납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복잡하고 어렵다. 하지만 본 연구는 전세계 195개 국가를 무려 27년 동안 추적 연구했기 때문에 그 신빙성이 상당하다고 할 것이다.
다른 변수를 통제하고 먹는 것만 봤을 때 자연식물식은 아주 건강한 식습관이고 저탄고지는 매우 불량한 식습관이라는 것을 이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다.
 
 
어떤 것을 먹지 말라는 것보다, 건강한 음식을 충분히 더 먹으라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으로 보인다. 대체로 섭취 부족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았다.
 
통곡물, 신선한 채소와 과일 섭취를 더 늘리고 소금 섭취를 절대적으로 줄이는 식단이 가장 건강한 식단이다.